본문 바로가기
PLC/MITSUBISHI (MELSEC Q)

GX-WORKS2 PLC Parameter setting

by 쪼렙엔지니어 2021. 2. 25.
반응형

오늘은 GX-WORKS2 프로그램의 첫단계인 Parameter(파라미터) 셋팅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쪼렙이니까 어려운 이야기는 하지말고 쉽게쉽게 간단하고 필수적인 것만 이야기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사실 빈칸을 보면 그냥 놔둬도 될까 싶지만... 놔둬도 상관없는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보면 파라미터 셋팅을 하지 않고 프로그램 해서 시뮬레이터를 돌렸는데 잘 돌아갔잖아요. ㅎㅎ

자.. 먼저 GX-WORKS2를 실행해 보시면 아래와 같은 기본창이 뜹니다.

여기까진 들어가실 수 있으실거라 믿습니다.

만약 힘드시다면 바로 아래 이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ech19.tistory.com/45

 

MELSEC Q PLC 시작하기 (GX-WORKS2)

오늘은 일본 MITSUBISHI사의 MELSEC Q PLC시리즈의 소프트웨어인 GX-WORK2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설치를 해야겠지요. ​ GX-WORK2의 경우 설치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

mech19.tistory.com

 

 

그럼 아래 그림 처럼 왼쪽의 프로젝트 창을 한번 보세요.

저기서 Parameter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하위 카테고리가 쭉 나옵니다.

그 중에서 'PLC Parameter'가 오늘 알아볼 내용입니다.

그럼 'PLC Parameter'를 더블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Q Parameter Setting 창이 뜨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탭 하나하나를 알아가 보겠습니다.

먼저 [PLC Name] 입니다.

이 탭은 그냥 말그대로 PLC에 이름을 지어주는 건데.. 딱히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은 [PLC System]입니다.

이 탭도 딱히 건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스캔 타임 속도라던가... RUN-PAUSE Contacts는 입력포트를 이용하여 RUN/PAUSE를

사용할때 설정하는 뭐 그런것들 인데..

초보자 분들은 디폴트값으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더 상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추후에 Manual을 참조하면 됩니다.

다음은 [PLC File]입니다.

이 탭도 디폴트값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 다음은 [PLC RAS]입니다.

WDT는 와치독 타이머를 뜻하며 디폴트 그대로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200ms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은 200ms, 즉 0.2초내에 1회 SCAN을 하여야 에러가 뜨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Error Check의 경우 지정 에러를 검출 할 것인지의 여부를 묻는것입니다.

Operating Mode When There is an Error는 목록의 에러 중 하나가 떴을때

PLC를 어떻게 할건지 정하는 겁니다.

저는 딱히 건드리지 않습니다만... Computation Error(연산에러)의 경우 Stop이 아닌

Continue로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기타 건드릴 것은 없습니다.

Boot File도 변경할 내용은 없습니다. 디폴트 값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음은 Program 입니다.

이 탭은 매우 중요합니다. 작성한 프로그램을 꼭 Insert 해야 정상 작동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왼쪽 Program 카테고리에 있는 프로그램 완료된 MAIN이라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난 뒤 Insert해보면 오른쪽 1번에 들어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xecute Type을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Wait : 작동하지 않음.

Scan : 작동함.

Initial : 초기 1회만 작동.

Fixed Scan : 지정시간 마다 작동.

예를 들어 Fixed Scan으로 지정을 하면 Fixed Scan Interval과 In Unit부분도 아래와 같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In Unit은 ms와 s로 설정이 되고, 그에 따라 Fixed Scan Interval을 적절히 넣어주면 됩니다.

SFC는 디폴트값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Device의 경우 Memory부분을 Device마다 할당해놓은 내용이 나타나 있습니다.

흰칸만 수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Device로는 X, Y, M, D, L, T, C등이 있는데 L Device는 ROM영역으로 비휘발성이라는 것을 잘 기억해야 합니다.

PLC를 껐다가 켜더라도 기억해야 하는 내용은 이 L Device에 저장해야 합니다.

그리고 Latch영역이 있는데 Latch 1영역과 2영역으로 나누어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이 Latch영역 중에서 1영역은 Remote Operation의 Latch clear로 리셋이 가능한 반면,

2영역은 프로그램 상에서 직접 Move나 Reset 명령어를 통해서 리셋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다음은 I/O Assignment 입니다.

Hardware configuration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가 BASE와 그에 따른 설정이 가능하며, 선두 IO지정등이 가능합니다.

실물 PLC와 연결한 뒤 Read PLC Data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PLC의 정보를 불러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Multiple CPU Setting 입니다.

CPU를 여러대 사용할때 설정하는 것인데 향후에 자세히 설명할 날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Parameter setting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나요?

당연히 복잡하고 큰 대형 프로젝트를 하게 되면 이것보다 더 많이 변경해야 하는 부분이 생기겠지만...

아직 기초적인 내용을 프로그래밍 해보기 위해서면 이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더 중요한 다른 연습들이 충분히 된 이후에 알아도 되는 내용들입니다.

다음시간에는 여러가지 프로그래밍을 직접 해보는 연습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