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ADA (HMI)/CIMON

CIMON 이더넷통신 통신블록 설정 (1)

by 쪼렙엔지니어 2020. 4. 16.
반응형

오늘은 CIMON의 틍신블록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IMON의 I/O 디바이스를 설정할때 이더넷통신을 하려면 통신블록 설정을 해야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S산전 PLC XGB시리즈와 FEnet프로토콜을 이용한 이더넷통신시에

통신블록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필수 요점!!!!!

스테이션 설정에서 PLC CPU 종류는 XGB를 설정해야 합니다.

CPU종류마다 adress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꼭 자신이 사용하는 PLC기종을 확인해야 합니다.

1. M adress

M adress는 PLC의 내부 adress 주소입니다.

(즉 PLC가 내부에서 연산할때 주로 사용하는 가상의 adress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XGB는 M adress가 16진수 체계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

즉 M0부터 MF까지 존재하며 MF다음의 주소가 M10이 되는 방식입니다.

M0 ~ MF

M10 ~ M1F

M20 ~ M2F

M30 ~ M3F

이러한 형식이지요.

여기에 맞게 CIMON에서도 그대로 쓰거나 읽을 adress를 그대로 맞추어 주면 됩니다.

통신블록 설정을 하는 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도구] - [IO디바이스] 를 실행하여 아래 화면에서 [새 디바이스]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XGB시리즈를 사용하기때문에 'LS산전 XGK/XGB PLC Ethernet'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아래 XGT Fast Ethernet 설정 화면이 뜨는데, [통신포트] 탭에서 설정을 먼저 해줍니다.

IP 어드레스는 지금 CIMON을 사용하고 있는 PC의 IP 어드레스를 적어줍니다.

그리고 통신방식은 UDP로 해주고 저장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다시 XGT Fast Ethernet 설정 화면에서 [스테이션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스테이션 이름은 대충 아무거나 적고 CPU종류를 XGB로 하고 IP어드레스를 PLC의 IP 어드레스로 맞춰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과 같이 추가된 스테이션이 뜹니다.

이 XGT Fast Ethernet 설정화면에서 [통신블록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통신블록 설정창이 뜨는데, M 어드레스의 0번지 부터 시작이니

아래와 같이 설정해줍니다.

참고로 블록번호는 0번부터 시작이고, (또 다른 통신블록을 추가할때는 1번이 되겠지요.)

워드 수는 몇개의 워드를 블록으로 잡을 것인지를 묻는것입니다. ( 1word는 16Bit 입니다. )

통신주기는 그냥 디폴트값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구] - [데이터베이스] 에서 TAG생성을 해주면 됩니다.

실제 PLC와 통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태그이기때문에 실태그를 지정하셔야 합니다.

실태그를 생성할때는 I/O디바이스에서 만들어둔 해당되는 스테이션을 선택하고

I/O 어드레스를 실제 PLC의 어드레스를 적어넣어주시면 됩니다. (Digital 접점 데이터니까 종류는 디지털!)

위에서 얘기했듯이 XGB시리즈의 경우 M adress는 1:1매칭이 되기때문에 PLC에서의 adress와

동일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름은 사용하고싶은 TAG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M adress는 설정이 끝납니다.

2. P adress

P adress의 경우 LS PLC의 내부 adress가 아닌 PLC가 외부와 실제로 연결되는 실제 adress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도 M adress와 마찬가지로 1:1로 매칭되기때문에

위와 같이 블록번호는 1번으로 하고

어드레스 타입은 P로, 번호는 0번부터 하고 워드 수는 원하는 만큼 하시면 됩니다.

단 주의할 점은 어드레스칸에서 숫자 0은 P0부터, 1은 P10부터, 2는 P20부터,

P10은 P100부터 시작하는 어드레스가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한번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베이스의 실태그 생성도 M adress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아날로그 값을 다루는 D adress를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