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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기 설계

분기회로 (저압) 차단기 용량 선정

by 쪼렙엔지니어 2021.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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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분기회로에서 최종 말단 부하를 직접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저압 분기회로 차단기의 용량을 선정하는 방법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차단기 용량선정 과 케이블 사이즈 선정에는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상호 고려하여 산정하여야 합니다.

케이블사이즈 선정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하십시오.

mech19.tistory.com/79

 

분기회로 (저압) 케이블 사이즈 선정

오늘부터 전기회로(간선 및 분기회로)의 차단기와 케이블을 선정하는 과정을 찬찬히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최종 말단부하와 직접 연결되는 저압 분기회로의 케이블 사

mech19.tistory.com

# 퓨즈의 경우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전기설비) 제38조 1항을 따른다.

1. 일반부하

차단기의 설치목적은 부하전류는 안전에 통과시키고

사고전류는 즉각적으로 차단하여 사고의 확산을 막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에 차단기 용량 선정의 기본은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전기설비) 제38조 3항]에 의거

일반부하의 경우

부하의 정격전류보다 높고, 케이블의 허용전류치보다 낮은 정격전류를 가진 차단기

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단, 단일부하로써 동력부하가 아님에도 50A를 초과하는 정격전류치를 가진 부하일 경우에는

그 부하로 직접 연결되는 최종말단의 분기회로의 차단기는

그 부하의 정격전류치의 1.3배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부하의 정격전류와 1.3배의 값 사이에 차단기의 표준규격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그 값의 가장 가까운 상위 규격의 용량도 선정기준에 포함시켜 설계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최종 말단 부하에는 누전을 확인해야 하는데, 일반부하의 분기회로 차단기는

누전차단기를 기본적으로 시설한다고 생각하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일반부하는 기동시 부하증가가 없기 때문에

차단기의 용량을 부하의 정격전류기준으로 선정하기 때문에

누전차단기 하나만으로

과부하로 인한 과전류와 단락, 누전으로 인한 사고전류의 차단을 한거번에 할 수 있습니다.

2. 동력부하

동력부하의 경우 사고보호회로는 단락사고 전용 차단기와 과전류계전기를 조합하여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동력부하의 경우 기동시 기동부하가 발생하여

기동전류치가 부하의 평상시 정격전류치의 6~8배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차단기를 선정함에 있어,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전기설비) 제176조 1항 6호에 의거하여

정격전류치의 3배 혹은 케이블 허용전류치의 2.5배 중 작은값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단락사고를 제외한 일반적인 과부하시의 과전류를

차단기로 검출하여 차단하는 것이 불가능 해지기 때문에 과전류계전기를 따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동력부하의 경우 차단기를 단락사고 전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배선용차단기를 사용합니다.

배선용 차단기의 차단동작 특성곡선을 확인해 보면 해당 동력부하의 기동전류치로 인해

차단기가 동작할지 동작하지 않을지 미리 검토가 가능합니다.

3. 추가 검토사항

위와 같은 절차로 차단기의 정격전류를 산정하고 나서

추가적으로 차단기의 AF(프레임), 정격차단전류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AF는 통상 차단기의 정격전류치와 설치위치의 고장전류치를 고려하여 선정해야 합니다.

고장전류 계산은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하여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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