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명령어 세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BMOV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시간에 알아본 FMOV에 대해서 알고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십시오.
1. BMOV
먼저 작성방법과 실행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 : Source (비트, 워드 가능)
D : Destination (비트, 워드 가능)
n : 상수
먼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Source에 지정된 address부터 n개의 address를
Destination에 지정된 address부터 n개의 address까지 복사한다.
입니다.
간단한 예제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위 프로그램의 1번부터 4번 렁까지는 BMOV의 Source로 사용하기 위한 D1~D4까지의 Device에 임의의 값을
입력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므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5번 렁에 [BMOV D1 D11 K4]프로그램을 해석해보면,
D1부터 4개의 Device 즉, D1, D2, D3, D4에 입력되어
있는 값을 D11부터 4개의 Device 즉, D11, D12, D13, D14에 복사한다. 입니다.
직접 실행해 보겠습니다.
F4를 눌러 컴파일 한 뒤에 시뮬레이션을 실행시키고
M0를 ON하여 D1부터 D4까지 다양한 값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 다음, M10을 ON하여 BMOV를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D11에는 D1과 같은 값이 입력된것을 확인 할 수 있네요.
그럼 Device Monitor를 열어서 D11~D14까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입력이 잘 되어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단계로 Source가 word(워드) 디바이스고, Destination이 bit(비트) 디바이스인 경우에는
Destination에서 지정된 비트만 복사가 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프로그램에서는BMOV프로그램을 해석해보면
D1부터 D4까지의 워드에서 Destination에 지정된 K1만큼( 1nibble = 4bit ) M1부터 입력이 됩니다.
입력접점 MO가 ON되면 실행되는 1번렁 부터 4번렁까지의 MOV명령어 프로그램은 D1부터 D4까지에
임의의 수를 입력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므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실행해 보겠습니다.
F4를 눌러 컴파일을 한뒤 시뮬레이션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그리고 M0를 ON하여 D1부터 D4까지 각각의 수를 입력해 놓겠습니다.
그 다음 M10을 ON해보겠습니다.
일단 M1에는 D1과 같이 5가 입력된것이 확인 됩니다.
그럼 나머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D1부터 D4까지에 입력된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중에서 Destination에 지정된 K1의 값은 1nibble = 4bit이므로 그 영역을 표시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값이 M1부터 차례대로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기 좋도록 Device Name을 M1으로 입력하여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D1의 첫 4bit 값, D2의 첫 4bit값, D3의 첫 4bit값, D4의 첫4bit값이 차례대로 입력되어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BMOV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지난시간에 알아본 FMOV나 이번시간에 알아본 BMOV는
MOV명령어 하나만 알아도 몇번의 실행을 거치면 표현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응용명령어를 사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이 더욱 간결해지고 가벼워지게 되기때문에
실력이 올라가기 위해서는 조금 복잡하더라도 연습해두는것이 좋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또 다른 명령어를 연습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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